• 홈 > 문화원사업 > 주요사업 > 기타사업
문화역사체험이란?
울주 문화유적 체험 소개
체험학습참가신청
지역에 대한 애향심 및 자긍심 고취

주요사업

기타사업

울주민속박물관 운영
사업목적 및 필요성
  • 사라져 가는 우리의 생활문화 사료를 수집, 전시 보존하여 향토사연구 및 후세 교육자료 활용 공간을 만들어 농경생활관, 어구관, 전통민속공예관등 전시
  • 주 관람객들인 청소년 및 유치원생들에게 현장 학습 공간 마련으로 조상들의 삶과 지혜를 느낄 수 있게 함
사업개요
영상실 영상실에서는 울주민속박물관을 전시실의 순서에 따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울주8경 울주군은 동북 아시아 대륙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간절곶과 산과 바다, 그리고 강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고장이다. 이 곳에서는 그중 8개의 대표적인 명소를 소개하였고, 연표를 통해 울주군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농경생활관 울주지역에서 농경작업 시 이용되던 다양한 농기구를 계절 순서에 따라 감상하실 수 있다. 
또한 맞은편에는 울주지역의 농경 모습을 사계절에 따라 디오라마 형식으로 표현해 아기자기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어구관 울주지역은 바다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어로문화 또한 발달했다.
현재는 울주지역에서 어로활동에 직접적으로 종사하는 주민들이 많이 줄었지만 어로 활동의 흔적은 곳곳에 남아있다. 어구관에서는 그러한 흔적을 감상할 수 있다.
전통놀이민속
공예관
울주는 오랜 역사를 간직함에 따라 다양한 민속놀이와 전통공예품이 만들어졌다. 현재는 흔히 볼 수 없는 광경이지만 울주민속박물관을 통해 그 옛 향취를 느낄 수 있다.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은 울주민속박물관, 울주지역의 전통민속문화와 관련하여 다양한 전시를 감상하실 수 있는 곳이다. 비록 공간의 크기는 작지만 이로 인해 더욱 세밀하고 압축적인 전시를 진행함으로써 관람객들의 집중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풍속문화관 풍속문화관은 울주지역에서 널리 행해졌던 주민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관·혼·상·제의 순서에 따라 일생의 흐름을 전시해놓았고, 옛 시장의 모습과 대장간의 모습을 재현하여 생동감 있는 풍속문화를 느낄 수 있다.
주거문화관 주거문화관에서는 울주 지역에 널리 있던 가옥의 구조를 재현해놓았다. 울주지역 역시 영남지방의 다른 한옥과 마찬가지로 남자가 쓰는 공간과 여자가 쓰는 공간이 명확히 구분되어졌다. 주거문화관을 통해 울주지역의 전통민속문화 뿐만 아니라 전통 사상 또한 엿볼수 있다.
옥외전시 및
야외시설
다양한 민속품이 전시되어 있는 옥외전시장은 방문객들에게 살아있는 전통민속학습장이 될것이고, 이곳에서 보이는 주변 자연환경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을 시원하게 해준다.
일정별 추진계획
관람시간 오전9시 ~ 오후 6시
(단체관람의 경우 사전예약 필요)
입장료 무료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당일, 공휴일 다음날, 관리운영상 정하는 휴관일
주소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1길 4-19
기대효과
  • 울주군이 지역 향토문화의 체계적인 보존과 계승을 위해 폐교한 온양초등학교 삼광분교를 빌려 2001년 부터 운영하던 울주향토사료관을 옹기마을 내에 박물관으로 이전, 확대하여 2013년 5월 2일 개관
  • 이 고장의 향토사연구와 후세교육 자료로 활용됨은 물론, 새로운 향토문화의 고장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